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여름답게 더운 날...우리집 여름밥상

나의 식탁/한식

by meru 2011. 8. 2. 20:46

본문

어젠 정말 오랜만에 햇살이 반짝, 바람도 한 점 없이 더운 날이었어요.
한국은 찜통더위에 폭우에...그런 난리가 없으니 정말 지긋지긋한 여름일 것 같은데...
제가 살고있는 북부 프랑스는 7월 내내 날씨가 선선하다 못해 쌀쌀하기까지 했더랍니다.

이것도 이상기후 현상 중 하나라고. 예년과 다르게 올 여름 날씨가 특히 좀 춥다고 해요. 
암튼 오랜만에 여름공기를 맡으니 급 뛰쳐나가고 싶어져서 땡볕에 조깅을 다녀왔지 모예요--;;;

얼굴이 벌개지다 못해 완전 활활 타오르는 구운감자 같아져서 돌아왔더랬죠@--@
제가 과거 운동을 기피했던 이유 중 하나예요ㅋㅋㅋ

암튼 늘 입으로만 하던 2011년 첫 조깅을 드디어 시작해서 어찌나 뿌듯한쥐...크큭.
시작이 반이라고 앞으로 열심히!!!

지난주에 짬짬히 장 봐놓은 걸 주말에 결혼식 다녀 오느라 소비를 못했어요.
덕분에 장 안 보고 뚝딱 여름밥상이 차려졌네요.
시골밥상 같이 소박하지만, 애호박 찌고 햇완두콩으로 밥 지으니 나무랄데가 없는 여름밥상이지요 뭐ㅎㅎㅎ

오늘의 주인공은 애호박찜 이었구요...(식사조절 하는 집에선 이깟 채소요리가 매인으로 등극ㅋ)
나머지 떨거지들 된장국, 김치볶음, 배추무침, 홈메이드 단무지 무침 준비해서 먹었답니다.


고기라고는 김치볶음에 들어간 얇게 썬 삼겹살 대여섯 점이 전부.
(것도 기름이 많은 부위는 제거하고...)



배추무침 양념: 다진마늘 1톨 분량, 국간장 1큰수저, 깨소금 1 작은수저, 참기름 1 작은수저, 소금 약간

(다들 아시겠쥐만...) 배추는 삶아서 물기를 잘 짜내고 위의 분량대로 양념해서 조물조물 무쳤어요.

단무지무침 양념: 다진파 1작은수저, 고춧가루 1/2작은수저, 참기름 1작은수저, 깨소금 1작은수저 

얼마전에 집에서 단무지를 만들었는데..원래 전 생단무지는 잘 안 먹는지라 무쳐봤어요.
흙설탕하고 와인식초를 넣었더니 무척 칙칙한 색이 나왔지만 맛은 그럭저럭 먹을만.
암튼 요것도 위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...

야채들은 딱~ 한 끼 먹을 분량으로 준비했어요.



김치볶음은 양파 깔고 삼겹살 먼저 굽다가 김치 넣어서 센 불에서 휘리릭 볶아주고...
(참기름 깨소금 투하는 옵션)

된장지깨는 멸치 + 다시마 육수내서 갖은 야채 팍팍 넣고 된장 적당히 풀어 끓여내고...



 

애호박 하나를 먹기 좋은 크기로 (사실은 약간 컸음 ㅋㅋ) 잘라서 찜똥에 잘 익을때까지 쪄낸다음...
뜨거울 때 빨리 접시에 담아 양념장을 뿌려 냈어요.

양념장: 진간장 1큰수저, 국간장 1큰수저, 깨소금 1티스픈, 참기름 1/2 큰수저, 고춧가루 조금
           마늘 1톨분량, 다진파 1큰수저,



그리하야 후다닥 차려낸 밥상이랍니다~
사실 전 점심에도 한식을 먹어서 뭔가 다른 걸 먹고 싶었지만 한식이 다이어트에 좋이니...J님을 위하요~!


아주 담백한 맛이네요~
구워도 볶아도 다 맛있는 애호박이지만 이렇게 쪄 먹으니 애호박 본연의 맛이 더욱 잘 느껴져서 좋아요.


깔끔한 맛의 배추무침..뭐 말이 필요할까요 ㅎㅎ
지난번에 깨를 볶다가 좀 태워서 그런지 음식 색이 자꾸만 칙칙해 지는 듯.
담부턴 깨 볶을 때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겠어요 ㅋㅋㅋㅋ


색은 좀 밉지만 사 먹는 거랑은 비교가 안 되게 내추럴한 맛의 단무지~!
무치니 밥반찬으로 좋구요.


지난주에 담은 김치가 잘 익었길래 볶아 봤는데..묵은지 볶는 거랑은 또다른 매력이 느껴지네요.
여름김치는 볶아도 왠지 더 상큼한....^^


콩이 얼마 없어 보이지만 속에 다 파뭍혀 있었어요.
햇완두콩 먹다보면 (너무 맛있는지라) 철지난 콩들은 아예 먹기가 싫어지는--;;;;;
앙~~~ 왕두콩철이 일년 열두달 계속 됐으면......


늘 먹는 된장국이지만 그래도 한 컷~!
집에 양배추가 있어서 양배추까지 넣으니 네추럴하게 달달~해진 맛.

이렇게 오늘 하루도 장 안 보고 무사히 한 끼를 먹었답니다..뿌듯..^^
어제 날씨가 좋길래...오늘 저녁엔 공원으로 피크닉 하러 갈랬더니 여지없이 아침부터 비가 쏟아지네요.
분명....분명....일기예보에는 해가 짱짱떴었눈데...훅훅..ㅠㅠ
아..해 보기 힘든 세상이로그나..!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